세계적으로 로인인구가 급속히 늘어나고있다.전문가들은 2050년에 가서 인구 5명당 1명이 60살이상 나이에 이를것으로 예측하고있다.
인구로화현상은 몇개 나라나 지역에만 국한된것이 아니라 세계의 모든 지역과 나라들에서 다같이 나타나고있다.여기에서도 발전도상나라들이 가장 빠른 로화속도를 기록하고있다.세계적으로 로인인구수가 1 000만명이 넘는 나라는 15개인데 그중 7개가 발전도상나라들이다.이러한 현실은 로인들에 대한 사회적관심을 높일것을 요구하고있다.
지구상에서 인구로화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것은 지난 세기 중엽부터이다.그때 당시는 몇몇 일부 발전된 나라들에서만 인구로화문제가 제기되였다.그러던것이 20세기 말엽에 이르러서는 적지 않은 발전도상나라들에서도 나타났다.
세계적으로 로인인구비률이 증가하고 로인인구수가 급격히 늘어나는데 따라 로인들에 대한 사회적시책을 실시하는 문제가 제기되였다.이로부터 1990년에 진행된 제45차 유엔총회에서는 《국제로인행동 계획실시와 활동에 관한 결의》를 채택하였으며 해마다 10월 1일을 국제로인의 날로 기념하기로 결정하였다.많은 나라들과 국제기구들에서는 이날을 계기로 여러가지 행사들을 조직하여 로인들에 대한 사회적관심을 높이고 그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년로자들의 권리와 리익을 보장하고 그들이 정신육체적으로 더욱 건강하여 보람있는 생활을 누려나가도록 하기 위한 사업을 벌려왔다.
년로자보호사업이 활성화되고 이 부문에 대한 국가적투자가 확대되면서 이 사업을 국가의 중요한 사회적시책의 하나로 틀어쥐고 통일적으로 장악통제,조직집행해나갈수 있는 기구인 조선년로자보호련맹 중앙위원회를 내왔다.이와 함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년로자보호법》을 채택함으로써 년로자들의 권리와 리익을 철저히 보장하며 년로자보호사업에서 제도와 질서를 엄격히 세우고 년로자들을 존대하고 그들에게 보다 훌륭한 생활조건을 보장해주기 위한 법적담보를 마련하였다.
현재 조선년로자보호련맹 중앙위원회는 년로자문제와 관련하여 여러 국제기구들과 폭넓은 교류와 협조를 긴밀히 해나가고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국제로인의 날을 맞으며 평양시와 각 도들에서 예술공연,체육경기와 유희오락경기를 비롯한 다채로운 행사들을 진행하고있다.이것은 년로자들을 존대하고 그들의 편의와 생활환경을 보장하는 사회적분위기를 고조시키는데 이바지하고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