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1일

앞선 과학기술성과도입으로 석탄증산에 적극 기여

석탄생산을 결정적으로 늘일데 대한 당의 전투적호소를 높이 받들고 2.8직동청년탄광에 파견된 2월17일과학자,기술자돌격대원들이 높은 실적을 내고있다.

국가과학원의 여러 연구소들과 평성석탄공업대학을 비롯한 10여개 단위의 과학자,기술자들 200여명이 망라된 돌격대에서는 파견된지 1년도 안되는 짧은 기간에 높이 세운 목표를 원만히 달성하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다.

《현실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기동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과학자, 기술자돌격대활동을 강화발전시켜야 합니다.》

2.8직동청년탄광에 파견된 2월17일과학자,기술자돌격대는 지금까지 석탄생산에 이바지하기 위한 과학연구사업에서 이룩된 가치있는 성과들을 짧은 기간에 도입하여 은을 내도록 할것을 목표로 조직되였다.

돌격대원들은 탄광에 달려나간 첫날부터 현지일군들과 해당 단위들 그리고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일군들의 적극적인 지지방조밑에 자기들앞에 맡겨진 과제를 최단기간에 높은 수준에서 수행하기 위한 긴장한 전투를 벌리였다.

이미 여러 탄광들에서 큰 은을 내고있는 관성식적재운반설비의 도입을 맡은 돌격대원들이 앞장에 섰다.

이들은 탄광의 기술자,로동자들과 함께 직접 용접도 하고 제관작업도 하면서 낮과 밤이 따로 없는 전투를 벌림으로써 종전의 긁개콘베아에 비하여 제작원가가 훨씬 적을뿐아니라 설치하기 쉽고 사용하기도 편리한 여러대의 관성식적재운반설비를 제작도입하였다.그리하여 무연탄수평 및 완경사중박층에서의 수평갱도붕괴식채탄법을 확립하고 석탄채취률을 20~30% 높이는데 이바지함으로써 채탄공들과 탄광일군들로부터 호평을 받고있다.

3차원지하정보체계도입을 맡은 돌격대원들은 현장기술자들과 창조적협조를 강화하면서 측량자료와 채굴공정도면자료에 기초하여 탄광의 전반적인 갱도상태를 3차원적으로 모형화함으로써 채굴공정설계를 과학화할수 있게 하였다.

돌격대원들은 석탄탐사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도 성과적으로 해결하였다.이들은 여러 탄광들의 석탄탐사에서 좋은 효과를 보고있는 실시간탄성파-전기종합CT탐사기술을 이곳 탄광에도 도입하여 탐사구역에 많은 량의 석탄이 매장되여있다는것을 확정하였다.또한 탄광에서 리용할 지하수도 찾아내였다.

2월17일과학자,기술자돌격대에서 이룩한 중요한 성과의 하나는 발파효률을 훨씬 높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한것이다.

돌격대원들은 현장일군들과 기술자,탄부들의 적극적인 지지방조밑에 특별한 투자나 보조수단이 없이 종전의 중간정기폭장약에 의한 발파방법에 비하여 발파효률이 현저히 높으면서도 굴진공들이 받아들이기 쉬운 끝분리역기폭장약에 의한 평행식속빼기발파방법과 나노복합첨가제로 특성을 개선한 성형폭약을 연구도입함으로써 1m당 굴진원가를 훨씬 줄이면서도 발파효률을 90%이상으로 높이는 성과를 이룩하였다.

한편 통기가 잘되지 않아 석탄생산에 지장을 주고있던 어느 한 갱에 수십차례나 들어가 공기의 흐름길을 료해한데 기초하여 원심통풍기의 개조와 설치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해결하였다.그리하여 통기압력을 종전에 비하여 훨씬 높이고 공기량을 몇배로 늘임으로써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석탄생산을 늘일수 있게 하였다.

돌격대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에 의하여 탄광의 주요설비들에 대한 감시체계도 확립되였다.

돌격대원들은 수천m에 달하는 갱막장들을 매일과 같이 오가면서 주요설비들을 료해하고 실정에 맞는 감시장치를 설치하여 탄광의 생산종합지령실까지 국부망에 의한 자료통신과 자료기지화를 실현하였으며 막장단위들과 생산종합지령실사이에 화상 및 음성통신에 의한 전자회의 및 지령체계를 확립하였다.그리하여 탄광에서 생산지휘를 보다 신축성있게 진행하도록 하는데 이바지하였다.

탄광의 기술자들과 함께 탄차바퀴를 밀페형으로 개조하기 위한 사업도 성과적으로 진행되였다.

돌격대원들은 종전보다 베아링수명을 3배로 늘이고 그리스소비를 1/3로 줄일수 있는 많은 밀페형탄차바퀴를 제작도입함으로써 갱막장들에서 제기되는 운반작업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한편 돌격대원들은 탄부들이 쉽게 받아들일수 있는 막장소공구인 유연축천공기와 동발톱을 개발도입하여 천공작업로력을 절약하면서도 로동생산능률을 훨씬 높이였으며 휴대용단거리무선지체발파기를 도입하여 도화선을 비롯한 많은 자재를 절약하면서도 발파작업을 안전하게 할수 있게 하였다.

이밖에도 돌격대에서는 묶음동발에 의한 쌍갱도채탄법,막대동발몰탈주입기,석탄분석설비자동조종장치도입을 비롯한 20여건의 돌격대과제를 훌륭히 수행하였다.

그리하여 탄광의 석탄생산에 적극 이바지하고있다.

2.8직동청년탄광의 일군들과 순천지구청년탄광련합기업소의 책임일군들이 2월17일과학자,기술자돌격대원들의 사업조건과 생활조건을 물심량면으로 잘 보장해주었으며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해당 부서의 일군들은 돌격대원들속에 들어가 그들이 맡겨진 돌격대과제를 앞당겨 끝내도록 조직사업을 잘 짜고들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