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육은 사람들의 세계관형성과 지적발전,품격형성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뿐만아니라 사회의 전반적문화수준을 향상시키는데서도 커다란 의의를 가진다.
이러한 중요성으로부터 출발하여 오늘 세계의 적지 않은 나라들에서 중등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움직임이 적극화되고있다.중등일반교육체계를 개선하고 완비하는데 큰 힘을 넣고있다.
여기서 주목되는것이 교육기간설정문제이다.
전문가들은 교육기간을 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있다.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교육정보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있는 현실적조건에서 교육의 질을 보장하고 학생들의 학습부담을 줄이며 교육과정안의 긴장을 풀기 위하여서는 반드시 교육년한을 늘이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는것이 전문가들의 일치한 견해이다.
이에 립각하여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보통교육기간을 늘여 12년제로 이행하고있다.
로씨야가 그 대표적나라이다.이 나라에서는 실리적인 기초교육을 주기 위한 초등 및 중등교육년한을 10년으로 하였으며 대학을 지망하는 학생들을 기본대상으로 하는 2년간의 예비교육단계를 정하였다.
2년사이에 학생들은 자신들의 취미와 재능에 따라 자연과학,사회과학 등 기본교육을 받게 된다.
이 단계의 목적은 중등교육단계를 거친 학생들가운데서 대학으로 가기를 희망하는 대상자들을 선출하여 그들에게 전문예비교육을 줌으로써 중등교육의 질을 높이며 유능한 인재들을 육성하자는것이다.
여기에서 기본은 예비교육체계에 망라되는 학생들에 대한 선발원칙과 교육장소를 잘 정하는것이다.
선발원칙은 대학입학기준으로 하면서도 그보다는 난도를 낮추어 학생들이 앞으로 2년제기간에 대학입학기준에 도달하도록 하는 원칙이며 교육장소는 현재 공부하는 학교로 정하고있다.그래야 환경상 학습에 다른 영향을 받지 않게 되며 다른 학생들로 하여금 대학입학예비공부를 하겠다는 욕망을 가지게 할수 있기때문이다.
유럽의 어느 한 나라에서도 보통교육기간을 12년으로 정하였다.이 나라의 12년제교육의 특성은 모든 교육단계들이 호상 련관되여있고 서로 보충해준다는것이다.
소학교의 모든 과정안들은 해당 중학교들과 서로 련결되여있다.또한 소학교와 중학교,대학교원들사이의 련계가 깊은것도 특징이다.
이들은 호상 련관속에서 강의내용을 보충하고 부족점을 퇴치하고있으며 잘된것은 계속 살려나가고있다.
특징은 또한 중등교육체계안에서 수재교육을 따로 하지 않는것이다.
이것은 이 나라가 몇명의 특출한 수재가 아니라 전반적인 학생들을 인재로 키울것을 요구하고있는것과 관련된다.
교육을 중시하는 나라들가운데는 네데를란드도 있다.
이 나라는 세계적으로 년한이 제일 긴 보통교육체계를 유지하고있는데 그것은 소학교 7년과 중학교 7년으로 된 14년제이다.
이로부터 대학졸업생들의 실력평가에서도 소학교와 중학교시기의 성적이 어떠하였는가를 크게 고려한다고 한다.즉 지난날의 성적이 비교적 괜찮았지만 대학졸업단계에서 성적이 낮아졌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실력을 재평가하게 하며 지난날의 성적이 비교적 낮았다가도 대학시기에 성적이 높아지고 실력이 향상되는 학생에 대해서는 소학교,중학교시기의 교육내용에 대한 리해를 더 충분히 시켜 실력이 낮았던 원인을 찾게 하는 등의 방법을 도입하고있다.
이 나라의 교원들은 학생들가운데 현재 성적이 낮은 학생이 있다고 해도 배척하지 않는다.지능계발이 늦어질수도 있다는것을 충분히 고려한다는것이다.이와 함께 소,중학교단계에서 교원들의 역할을 높이고 자기가 맡은 학생들에 대해 마지막까지 책임지게 하는 엄격한 질서를 세우고있다.
이밖의 나라들도 인재육성사업에서 중요한 과정으로 되고있는 중등교육에 관심을 돌리고있다.
현실은 교육발전에서 중등교육이 차지하는 위치의 중요성을 시사해주고있다.
교육사업은 나라의 흥망과 민족의 장래운명을 좌우하는 근본문제의 하나이며 사람들을 힘있는 존재로 키우고 사회발전을 다그치기 위한데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구상의 모든 나라들은 교육을 홀시하면 미래가 없다는것을 자각하고 이 사업에 떨쳐나서고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