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10일

현무문

현무문은 경치아름다운 모란봉의 을밀대와 최승대사이에 있다.

현무문이라는 이름은 북쪽성문이라는 뜻이다.이것은 옛날사람들이 동,서,남,북 네 방위를 지킨다고 한 《수호신》들인 청룡,백호,주작,현무가운데서 북쪽방위신인 현무의 이름을 딴것이다.

현무문은 6세기 중엽 고구려가 평양성을 쌓을 때 북성의 북문으로 처음 세운것인데 지금의 건물은 1714년에 고쳐지은것이다.

현무문은 모란봉의 제일 낮은 지점의 성벽이 이곳에서 어기는 사이에 성벽의 방향과 직각이 되게 세워졌다.

현무문은 성벽의 연장으로 되는 축대와 그우에 세운 문루로 이루어졌다.

축대는 성벽과 같이 4각추형으로 다듬은 성돌로 차곡차곡 포개여 쌓았으며 그 복판에 아치형문길을 냈다.축대우에 세운 앞면 3간,옆면 1간의 문루는 홑처마에 두공이 없이 맵시있게 지은 합각집이다.건물에는 단청을 입혀 주위의 자연풍치와 잘 어울리게 하였다.

모란봉의 지형조건을 리용하여 세운 현무문은 고구려인민들의 오랜 전투경험과 발전된 성문건축기술에 기초하여 건설되였다.이 성문은 모란봉의 북쪽기슭을 타고 기여드는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쌓은것이다.

성문은 지난 조국해방전쟁시기 미제의 야수적폭격으로 심히 파괴되였었다.그러나 우리 당의 민족유산보존정책에 의하여 현무문은 원상복구되여 잘 보존관리되고있다.

우리 선조들의 열렬한 애국주의정신과 높은 성문건축술을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유산인 현무문은 인민들에게 애국심을 심어주는 장소로,문화휴식터로 되고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