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에 의한 기후변화로 세계 여러 나라,지역에서 각종 피해가 심각해지고있으며 그 위험성은 날로 증대되고있다.
최근 학자들의 견해에 의하면 기후변화로 경제장성률이 떨어져 해마다 1조 2 000억US$의 손실을 보고있다.2030년에 가면 그것이 2배로 늘어날것이라고 한다.발전수준이 제일 낮은 나라들에서는 경제적손실액이 공업생산액의 11%에까지 달할수 있다고 한다.
자료에 의하면 세계적인 기온상승으로 인한 사망자수는 2001년부터 2011년까지 37만명에 달하였으며 이것은 그 전 10년동안보다 20% 늘어난것이라고 한다.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기후변화로 인한 피난자수는 2010년에 3 180만명,2011년에는 1 070만명에 달하였다.
이러한 피해의 가장 큰 원인은 북극일대의 날씨가 급격히 온화해지고있는데 있다고 한다.
50여개 나라 과학자들이 공동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지구온난화로 지난 수십년간 북극해의 얼음이 급속히 녹아버렸는데 2012년 9월 측정한 북극해 얼음크기는 1980년의 45%에 불과했다.북극일대는 온난화의 영향을 다른 곳보다 특별히 더 받고있는것으로 조사되였다.
네데를란드와 영국의 공동연구조는 북극권에서 온난화로 바다밑의 메탄이 대량 방출되면 지구온난화를 심화시켜 60조US$의 손실을 초래할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로씨야동북부와 접한 동씨비리해의 해저는 영구동토층으로서 그속에 온실효과가 이산화탄소의 20배이상이나 되는 메탄가스가 고체인 메탄수화물의 형태로 묻혀있다고 한다.그런데 최근 몇년간 메탄이 대기중으로 방출되고있다는 사실이 판명되였다.여름에 얼음의 면적이 줄어들어 바다물과 바다속온도가 올라가면서 영구동토층이 녹고있기때문이라고 한다.
연구사들이 이 일대에 묻혀있는 500억t의 메탄이 2015년부터 10년간 대기중에 방출되는 경우의 영향을 추산하였다.결과 세계의 평균기온이 산업혁명이전보다 2배로 높아지는 시기가 2035년에 도래할것이라는 답이 나왔다고 한다.
지구온난화현상과 그로 인한 피해는 날이 갈수록 확대되고 위험성은 커지고있다.
최근 최대순간바람속도가 90m에 달하는 초대형태풍 30호에 의해 필리핀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
지구의 평균기온이 2℃ 더 상승하게 되면 아프리카의 사하라이남지역에서는 식량부족현상이 보편화될것이며 아시아에서는 강우량의 변화로 일부 지역들이 물에 잠기고 또 어떤 지역들에서는 수력자원이나 관개수,먹는물이 부족되게 된다고 한다.구체적으로 사하라이남지역에서는 가물과 열파로 강냉이재배지의 40%가 불모지로 될것이며 아시아에서는 20년안으로 바다물면이 15㎝ 상승하여 큰물에 의한 막대한 피해가 자주 발생할수 있으며 산호초의 사멸로 수산자원이 줄어들고 해안지역과 도시들이 태풍과 흙사태로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된다고 한다.앞으로 30년간 무더위는 더 극심해지고 그 회수도 잦아지며 이산화탄소배출량을 줄여도 2040년까지 지구온난화는 현 상태를 유지할뿐 무더위발생지역은 더 넓어질것이라고 한다.
2050년경에는 봄철토양수분이 10%가량 줄어들어 가물피해가 커지는 반면에 여름철에는 비가 30%가량 더 내려 무더기비피해가 확대될것으로 보고있다.
지구온난화는 또한 바다물의 산성화와 물온도의 상승을 촉진하여 물고기잡이량이 15%가량 줄어들게 된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지금부터 필요한 대책을 취하지 않으면 21세기말에 전세계의 평균기온이 최고 4.8℃ 상승하고 바다물면은 최고 82㎝ 상승할것이라고 예측하였다.또한 매 10년마다 세계농업생산량은 2%씩 줄어들고 대신 식량수요는 14%씩 늘어나 엄중한 사태가 빚어질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고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노력이 강화되고있다.
꾸바와 나이제리아,윁남과 케니아 등 여러 나라들이 있을수 있는 기후변화에 의한 큰물 등 피해를 막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합세하고있다.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투쟁에서 많은 나라들이 자기의 의무를 다하며 나라들사이의 협조를 강화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있다.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에서는 190여개국 대표단이 참가한 가운데 선진국과 발전도상나라들의 이산화탄소배출량감축목표에 합의하고 기후변화의 엄중한 위험에 직면한 국가들에 대해 자금지원을 하기로 하였다.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세계 여러 나라들의 투쟁은 앞으로도 계속될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