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다.
《화학비료를 대신할수 있는 가장 좋은 유기질비료는 거름입니다.》
은률군 은혜협동농장은 나지막한 산들로 둘러막혀있다.산들에는 풀보다 잡관목이 더 많다.이로부터 농장에서는 풀은 물론 쓸모없는 잡관목도 모두 베여들여 거름을 생산할 목표를 제기하고 조직정치사업을 짜고들었다.
여름철에는 잡관목도 거름생산의 중요한 원천으로 된다.7월과 8월의 잡관목에는 질소성분이 많은것은 물론 수분도 60~80%나 있어 잘 썩기때문이다.
이로부터 일군들과 농장원들은 풀과 함께 잡관목을 베여들이는족족 거름을 생산하고있다.특히 거름의 질을 높이는데 힘을 넣고있다.
농장의 작업반들에는 풀과 잡관목을 써는 절단기들이 있다.풀베기가 한창인 요즘 작업반들에서는 절단기의 리용률을 높이고있다.거름생산을 맡은 농장원들은 풀과 잡관목을 베여들이는족족 절단기로 썰어 진거름물과 흙을 골고루 뿌리면서 퇴적장에 쌓고있다.이때 거름더미는 대체로 50t씩 되게 쌓고 흙을 덮어놓았다.지난 기간 그들은 거름더미들을 이렇게 해놓았다가 20~30일에 한번씩 옮겨쌓았다.봄에는 거름더미를 다시 옮겨쌓으면서 푹 썩은것과 잘 썩지 않은것을 갈라놓았다.그리고 잘 썩지 않은것은 더 썩도록 쌓아놓았다.잘 썩은 거름은 채로 쳐서 보드라운것은 흙보산비료생산원료로 리용하고 거친것은 포전에 실어내였다.
실천적경험을 통하여 여름철에는 잡관목도 좋은 거름원천이라는것을 잘 알고있는 농장원들은 서로의 창조적지혜와 힘을 합쳐가면서 거름의 질을 높이는데 힘을 넣고있다.
농장에서는 섬유질이 적을 때 더 많은 풀과 잡관목을 베여들이는데 힘을 넣고있다.풀을 어느때 베였는가에 따라 썩는 속도와 거름의 질이 달라지기때문이다.가을에 벤 풀과 잡관목은 잎줄기가 꽛꽛하고 탄소함량이 높으므로 품을 많이 들여야 거름으로 쓸수 있다.이로부터 농장에서는 모든 로력을 풀과 잡관목이 무성한 산에 집중하였다.제3,4작업반을 비롯한 모든 작업반들에서 매일 많은 풀과 잡관목을 베여들여 거름을 생산하고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