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산림조성사업을 전망성있게 계획적으로 하자면 나무모기르기를 앞세워야 합니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중앙양묘장을 찾아주시여 국토환경보호성과 양묘장의 일군들,종업원들이 위대한 장군님의 현지교시를 높이 받들고 아글타글 노력함으로써 많은 성과를 거둔데 대하여 만족을 표시하시였다.
중앙양묘장은 나무모생산의 믿음직한 원종장이며 나라의 수림화,원림화실현에 적극 이바지하고있는 본보기단위이다.
종합조종실,부직포,해가림발생산기지 등 보는것마다 희한하지만 나무모재배장들도 찾는 사람들마다 절로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이 양묘장에는 나무모생산의 공업화가 실현된 강질유리온실을 비롯한 6개 호동의 현대적인 온실이 있다.
최신과학기술에 기초하여 건설된 강질유리온실에서는 나무모들을 종합조종실의 콤퓨터로 온도와 습도,빛세기 등을 조종하면서 키우고있다.
온실들에서는 스트로브스소나무,창성이깔나무,가문비나무,종비나무,검은오리나무,늘어진자작나무 등 야외조건에서 씨붙임이 잘되지 않거나 자래우기 힘든 수종들을 선정하여 생산하고있다.
이 온실들에서만도 한해에 100여만그루의 나무모를 생산하고있다.
이곳 종업원들의 말에 의하면 온실에서 나무모를 자래우면 좋은 점이 많다고 한다.우선 불리한 기상기후조건에서도 나무모생산을 정상화할수 있다.또한 나무모생산주기를 앞당기고 단위면적당 생산성이 높다.다음으로 병해충피해를 막고 나무모생산을 과학화할수 있다.
회전식분무장치가 설치된 0.5정보의 원형삽목장이 매우 실리적이다.
원형삽목장에서의 나무모생산방법은 야외에서 영양단지 또는 삽목방법으로 생산하는 나무모들에 온도와 빛,수분 등 가장 유리한 환경을 조성해주어 적은 면적에서 질좋은 나무모를 집약적으로 생산하는 방법이다.나무모는 수종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2년이상 키워야 옮겨심을수 있다.하지만 회전식분무장치를 설치한 원형삽목장에서는 적은 종자와 토지,로력 등으로 생산원가를 낮추면서도 나무모생산기일을 앞당길수 있다.
이곳 종업원들은 회전식분무장치를 도입하여 창성이깔나무모를 비롯한 여러가지 나무모를 가지삽목의 방법으로 키워내고있다.이깔나무모는 한해에 보통 김을 10회이상 맬뿐아니라 무더운 여름철에는 해가림을 해주어야 하는 등 다른 나무들과 달리 키우는데 많은 품이 든다.그러나 이 원형삽목장에서는 이러한 공정을 없애고 나무모의 뿌리내리기를 앞당기고있다.원형삽목장에서는 한해에 수십만그루의 나무모를 생산하고있다.
중앙양묘장에는 야외재배장도 있다.
4정보의 야외재배장에서는 공업적인 방법으로 지난 기간 40여정보에서 생산하던 량과 맞먹는 나무모를 생산하고있다.
이것은 경지면적이 제한된 우리 나라 실정에서 대단한 혁신이며 널리 일반화해야 할 우월한 방법이다.
해가림발과 분수설비가 갖추어진 야외재배장에서는 영양단지를 리용한 나무모들을 생산하고있다.
이 재배장에서는 감시카메라에 의한 대화지령방식으로 해가림발의 열기와 닫기,물주기를 진행하고있다.
여기서는 한해에 천만그루의 나무모를 생산할수 있다.
야외재배장의 우월성은 우선 단위면적당 나무모생산을 10배로 높일수 있는것이다.
다음으로는 종자파종량을 70% 절약하고 나무모생산주기를 앞당길수 있는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