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26일

갱도식재배장에서 사철 버섯을 기른다

은파광산에서 버섯을 많이 기를데 대한 당의 뜻을 받들고 광산의 자연조건을 효과적으로 리용하여 사철 버섯을 길러내고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다.

《버섯은 온도와 습도를 잘 보장하고 공기갈이를 잘해주면 되기때문에 어디서나 쉽게 재배할수 있습니다.》

지난 시기 광산에서는 100여㎡의 온실에서 버섯기르기를 하였다.여기서 겨울에만 재배를 하다보니 그 생산량이 적었다.

몇해전 이 광산에서 사업을 시작하여 단위실태를 료해하는 과정에 초급당비서 차봉길동무는 이런 사실에 대해서 알게 되였다.온실버섯재배장을 돌아볼 때 그에게는 생각되는것이 있었다.광부들에게 버섯을 더 많이 먹이자면 그보다 능력이 크고 사철 버섯을 기를수 있는 생산기지를 꾸려야 한다는것이였다.

이 사업을 3대혁명붉은기쟁취운동과 밀접히 결부시켜 힘있게 밀고나갈 때 성과를 거둘수 있다.문제를 이렇게 본 그는 광산의 후방사업개선과 관련된 문제를 3대혁명붉은기쟁취운동결의목표에 반영하도록 하였다.그것을 당위원회적인 사업으로 내밀면서 일군들과 함께 실정에 맞는 버섯생산방도를 찾았다.이들은 해당 연구기관과 안변군을 비롯한 여러곳을 찾아가 앞선 버섯재배기술도 배우고 대중과 지혜를 합쳐가며 탐구를 거듭하였다.그리하여 갱도식재배장에서의 버섯기르기방법을 받아들이게 되였다.

광산에서는 년간 수십t생산능력의 갱도식재배장을 꾸리고 수백㎡의 면적에서 버섯기르기를 하였다.

우선 품종선정을 갱도식재배장에서의 버섯기르기에 알맞게 하였다.즉 저온성이면서 사철 재배할수 있는 품종을 리용하여 버섯기르기를 하였다.

또한 기질준비를 잘하였다.기질로는 부업지에서 생산한 강냉이속을 리용하였다.그것을 통풍조건이 보장된 창고에 보관하였다가 종균배양과 버섯재배에 리용하였다.

기질멸균은 쪄내는방법으로 하였다.우선 잘 말리워 분쇄한 강냉이속을 소석회를 희석시킨 물에 넣었다가 푹 젖은 상태로 건져냈다.여기에 약간의 부산물을 골고루 섞은 다음 깨끗한 병들에 넣고 솜마개를 막았다.그 상태로 멸균가마에서 100℃이상의 온도를 보장하며 여러시간 쪄냈다.이렇게 하니 기질무지에 박막을 덮고 태양열을 리용하여 멸균할 때보다 기일을 단축하면서도 그 효과를 더 높일수 있었다.

멸균공정을 거친 기질병들을 소독한 방에 넣고 종균배양을 하였다.그때 병들을 해빛의 직사광선을 받지 않도록 잘 가리워준 다음 20~22℃의 온도를 보장하면서 한달정도 배양시켰다.그것을 확대하기 위해 먼저 배양한 종균을 새 기질에 섞어 일정한 규격의 비닐봉지들에 넣었다.이것들을 필요한 조건을 보장할수 있는 곳에 놓고 다시 한달정도 배양시킨 후 버섯재배에 리용하였다.

버섯은 비닐봉지들에서 꺼낸 블로크들로 갱안에 무지를 형성해놓고 재배하였다.무지에서 싹이 돋아나기 시작할 때 한두차례 물을 푹 주었다.그후에는 온습도보장과 공기갈이를 자연조건을 리용하여 하였다.

겨울과 봄철에 갱안쪽에서는 더운 공기가 흘러나오고 바깥으로부터는 찬공기가 들어온다.

여름철에는 공기흐름이 그 반대로 된다.때문에 재배장의 관리공은 측정계기들을 보고 갱안쪽의 문과 바깥문들을 적당히 열거나 닫으면서 온도조절과 공기갈이를 하였다.습도보장에도 자연조건을 리용하였다.재배장 한쪽에 물도랑을 만들고 갱안의 자연수를 여기로 흘러보내거나 막으면서 습도조절을 하였다.

빛보장은 조명등으로 하였다.

광산일군들의 말에 의하면 이런 방법으로 버섯을 기른 결과 온실이나 야외에서보다 품을 적게 들이면서도 한주일만에 첫 수확을,한달동안에는 3차례의 수확을 하였다고 한다.페기질은 집짐승배설물에 섞어 질좋은 유기질비료를 생산하여 부업농사에 리용하면서 기질감이 많이 마련되게 하였다.

광산에서는 종균배양도 계획적으로 하면서 몇달을 주기로 갱도식재배장에서의 버섯기르기를 정상화하였다.

결과 올해에 들어와서만도 두달 남짓한 기간에 여러t의 버섯을 수확하였다.그것으로 광부들의 식생활을 향상시키고 생산열의를 북돋아주었다.그리하여 모든 단위들에서 높은 생산적앙양을 일으키며 3대혁명붉은기쟁취운동의 불길을 더욱 세차게 지펴올리도록 하는데 적극 이바지하였다.

버섯생산이 활성화되는 속에 여러 갱들에도 갱도식재배장을 꾸리기 위한 사업이 힘있게 벌어졌다.여기에 맞게 일군들은 종균보장대책을 빈틈없이 세우는 동시에 갱도식재배장면적을 계속 확대하여 더 많은 버섯을 생산하기 위한 조직사업을 짜고들고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