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3일

무궤도전차운행에서 새로운 전환으로 될 자랑찬 성과

온 나라 전체 인민이 당창건 70돐을 빛나는 로력적성과로 빛내이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리고있는 때에 수도려객운수국에서 무궤도전차선로를 동선대신 비등강선으로 쓸수 있는 과학기술적문제를 해결하고 시운전에서 성공하였다.

무궤도전차운행에서 비등강선의 도입은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과 당의 뜻을 받들고 수도려객운수부문 일군들과 로동자,기술자들이 마련한 자력갱생의 산물이며 나라의 려객운수발전에서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올수 있는 귀중한 담보로 된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새 세기 산업혁명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려 과학기술의 힘으로 경제강국건설의 전환적국면을 열어놓아야 하겠습니다.》

일찌기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수도의 주요려객운수로선들에 무궤도전차를 적극 도입할데 대한 원대한 구상을 펼쳐주시고 무궤도전차생산과 그 정상운행을 위한 사업을 정력적으로 령도하여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생전에 수도의 려객운수에서 큰 몫을 차지하는 무궤도전차의 정상운행에 깊은 관심을 돌리시면서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과 경애하는 원수님의 말씀을 높이 받들고 해당 부문의 일군들과 기술자들은 무궤도전차의 정상운행을 위한 선로문제해결에 큰 힘을 넣어왔다.

이 과정에 어느 한 지방도시에서 값비싼 동전차선대신 철선으로 무궤도전차를 운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그러나 교통조건이 복잡한 평양시의 무궤도전차로선들에 받아들이는데서는 여러가지 기술적문제들이 제기되였다.

최근에 수도려객운수국에서는 끊임없는 노력속에 무궤도전차선을 비등강선으로 바꿀수 있는 새로운 가선방법을 탐구도입하였다.

그 방법은 비교적 단순하다.종전에는 동전차선의 처짐을 막기 위해 그우에 쇠바줄을 늘이고 애자가 달린 련결선으로 잡아주는 가선방식을 써왔다.그러나 새롭게 탐구된 가선방법은 쇠바줄이 아니라 동전차선을 매달이선으로 하고 대신 비등강선이 전차선역할을 하게 하는 동매달이선-비등강전차선방식이다.이 방식에서는 비등강선에 종전의 동전차선에서처럼 물리개를 설치할수 있는 홈을 만들어주고 이미 쓰던 부분품들을 그대로 리용할수 있게 하였다.

흑색금속중에서 전기저항이 작으면서도 동선보다 훨씬 굳은 비등강전차선의 도입으로 무궤도전차운영에서는 커다란 개선을 가져오게 되였다.동전차선은 값이 비싸면서도 수명이 8~10년밖에 안되였지만 그에 비해 가격이 1/10도 안되는 비등강전차선은 30년이상 쓸수 있고 무궤도전차선이 끊어지는 현상을 줄일수 있다.

또한 전차선과 매달이선사이에 종전의 절연선물리개대신 급전선물리개를 설치하여 처짐을 막으면서도 두 선로에 동시에 전류가 흐르게 하는 동매달이선-비등강전차선방식은 전력소비를 훨씬 줄이면서도 무궤도전차의 통과능력을 보다 높일수 있게 하였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과 경애하는 원수님의 말씀을 결사관철할 일념을 안고 산악같이 일떠선 수도려객운수국의 일군들과 로동자,기술자들은 집체적지혜와 힘을 합쳐 비등강전차선도입에서 나서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성과적으로 해결하였다.얼마전 시내의 어느 한 구간에서 새로 도입한 비등강전차선으로 무궤도전차를 운행하는 첫 시운전이 진행되였는데 모든 기술적지표들이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비등강전차선도입은 자기의 힘과 기술로 당이 준 과업을 기어이 관철해나가는 우리의 과학자,기술자,로동계급의 자신만만한 배짱과 본때의 힘있는 과시로 된다.

지금 수도의 전반적인 무궤도전차선로를 개건하기 위한 본격적인 전투가 진행되고있으며 가선방법을 더욱 완성하여 선로의 문화성을 높이고 곡선구간,교차점들에 비등강선을 성과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연구사업이 힘있게 추진되고있다.

수도려객운수국의 일군들과 로동자,기술자들은 새로운 시대정신,새로운 시대속도의 창조자들답게 새형의 무궤도전차를 더 많이 생산하기 위한 전투를 힘있게 벌리는것과 함께 무궤도전차선들을 비등강전차선으로 교체한 자랑찬 로력적선물을 안고 10월의 대축전장으로 떳떳이 들어서기 위한 총돌격전을 힘있게 벌리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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